문화재반환 운동은 더욱 활력을 띄게 되었고 국가의 중요 정책이기를 요청받고 있다.
우리나라도 장구한 역사 속에 많은 문화재를 잃어버렸다.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을 거쳐 대한제국 말 신미양요, 병인양요 등 서구 열강의 침입, 일제 강점기 일본 공관과 서방 외교관들의 집요하고 체계적인 문화재
Ⅰ. 문화재와 문화재보존행정
1. 공공 부문의 경영합리화
정부는 공공 부문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민간 부문의 경영혁신 기법을 행정 부문에 도입해 나가고 있다. 그러나 공공 부문의 경영혁신이 문화재 보존관리 영역에 잘못 적용될 경우 문화재의 원형보존이라는 기본적인 임무를 소홀히 하
문화재에 대한 관심도 함께 커져갔다. 그러한 관심 속에서 우리나라 한민족 고유한 유산들이 처해있는 현실을 보게 되었다. 우리 민족의 역사와 문화가 고스란히 담긴 결정체, 문화재의 많은 양이 해외로 유출되어있으며, 유출된 문화재에 대한 연구와 조사부족, 그리고 적극적이지 못한 반환에 대한
1. 국제적 수준
< 외국의 활동 >
-문화재반환 문제는 식민지배 및 외국군 점령 시 이전된 문화재, 도난 및 불법반출 등 불법거래문화재, 전시 이전 문화재, 국가의 분리에 따른 국가승계 문화재
⇒ 4가지 형태로 발생
1970년 유네스코협약
1995년 UNIDROIT협약 등 국제강제수단
< 우리나라의 활
한국의 수많은 문화유산이 흩어져있는 가운데, 지난 2006년 조선왕조실록 반환을 계기로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우리 문화재에 대한 반환 요청 운동이 활발해지고 있다. 최근에는 병인양요 당시 프랑스가 약탈해 간 외규장각 도서에 대한 반환을 요구해 프랑스 측의 응답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1.개요.
우선 큰 주제는 해외로 약탈된 우리 문화재를 반환을 받아야할 것인가, 아닌가에 대한 문제 입니다. 열띤 토론을 위해서 찬반이 나뉘는 주제를 선정하기가 어려웠습니다. 다들 경제문제, 사회문제가 많은 것 같아서 조금이나마 쉬울 듯한 주제로 선정하였습니다. 우선 다들 알고 계실거라 믿는
< ‘약탈 문화재와 그 반환 문제’에 대하여 >
§ 루브르박물관 모나리자의 수난
1911년 8월 21일, 이날은 루브르박물관의 휴관일이었다. 이날 아침 한 청년이 전시실 벽에 걸린 ‘모나리자’를 떼어 유유히 전시실을 걸어 나갔다. 경비원들은 박물관 직원이 그림의 사진을 찍기 위해 작품을 떼어가
1. 약탈문화재반환 사례
2001년 5월 외규장각 고문서의 반환이 사회적 쟁점이 되었다. 맞교환 방식으로 외규장각 고문서를 돌려받기로 한데 대한 비판이 쏟아지자 이 협상 한국 측 전권 대표인 한상진 정신문화연구원장은 국가 간 약탈문화재의 무조건적인 반환 사례는 매우 드물며 대부분이 상호 교
1. 서론
과거 고도성장기와 민주화를 거치면서 한국 사회에서는 문화와 문화재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었다. 문화재란 문화적 창조활동의 성과로서, “국민에게 있어서 정신적 가치 내지 역사적 가치가 큰 사물 또는 사상과 그의 토대가 되는 자연으로서 보호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멸실 손괴될 가능성